카카오 화재로 인한 통신 대란에 호황 맞은 택시
지난 15일 경기도 판교 SK C&C 데이터센터에서 발생한 화재로 카카오 관련 서버가 모두 고장 나 4700만 명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카카오톡은 물론 카카오톡, 카카오 맵, 카카오 T 등 모든 앱을 사용할 수 없었고, 일부 서버는 12시간 만에 복구됐습니다.
이곳에서 가장 큰 피해를 본 곳은 '카카오택시'입니다. 그 결과 시민들은 카카오를 대체하기 위해 다른 플랫폼을 이용해 이득을 본 운수업계가 있는데, 카카오 사태로 호황을 누린 기업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티로 환승한 시민들
주말 사이 카카오 서버 장애로 인해 많은 시민들이 겪었던 불편 중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카카오 택시였다. 12시간 동안 카카오 택시는 예약은 물론 배차, 내비, 결제도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운영할 수 없었다. 하지만 그 사이 또 다른 택시업체인 ‘우티’는 카카오 서버 장애로 인해 동시간대 수요가 최대 7배 정도 늘었다.
그로 인해 시민들은 사용 가능한 우티를 사용하며 카카오 택시를 대체했고, 개인택시 기사들은 카카오 택시를 끄고 전부 우티로 전환해 운영하고 있었다. 또한 ‘우티’를 운영하고 있는 티맴모빌리티에서는 기사들을 대상으로 ‘피크타임 인센티브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면서 카카오를 사용하던 시민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소비자 이탈 가속화
카카오 서버 장애 문제가 생기기 전부터 카카오 택시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은 쌓여오고 있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미 기본 호출료에서 수수료 20%를 떼어가고 있었는데, 이에 대해 소비자와 기사들은 “독점 기업의 횡포다”라며 비판하고 있었다.
한동안 소비자들이 카카오 택시의 대체재를 찾던 중 카카오 서버 장애 문제가 카카오 택시 사용자 이탈을 가속화시키는 상황으로 번지게 되었다. 소비자들은 우티를 비롯해 타다, 아이엠 택시 등을 사용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앱스토어 다운로드 순위 82위에 올랐던 택시와 유티가 2위권까지 올랐습니다. 이번 기회로, 카카오는 충돌을 막기 위해 소비자와 택시 운전사들의 불만을 받아들여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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