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

다양한 정보. '자녀 상속세 면제한도'를 간단하게 체크

by 뜨는 화재 2022. 9. 17.
반응형
시작

이상적인 인간은 삶의 불행을 위엄과 품위를 잃지 않고 견뎌내 긍정적인 태도로 그 상황을 최대한 이용한다.

'자녀 상속세 면제한도'를 간단하게 체크

'자녀 상속세 면제한도'를 간단하게 체크
'자녀 상속세 면제한도'를 간단하게 체크

사랑하는 가족이 먼저 죽게 될 경우​ 상속세에 분명하게 알아야합니다.

본인이 죽게 될 경우 나의 자녀에게 상속세는 얼마인지 어떤 과정에 있는지 역시 알아야겠죠.

그렇기에 가족이 먼저 죽게 될 경우 그 가족이 생전에 남긴 재산 및  권리에 대한 과정인 상속이 자연스럽게 진행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반드시 제대로 알고 처리하셔야 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부동산 상속세 면제한도 입니다.

실제로 상속이 진행될 경우 금액에  따라 세금을 부과하는데 이 점에 대해서 잘 기억하셔야 좀 더 합리적인 상속 절차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바로 ''자녀 상속세 면제한도' 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유증과 상속의 차이"



일단 기본적으로 상속과 관련한 개념을 설명할 때 함께 등장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유증이라는 절차입니다 .

해당 절차가 상속과 가장 다른 것은  바로 피상속인이 살아생전 상속받을자녀에게 미리 증여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여를 진행하게 되는 이유는상속으로 인한 세금보다 증여로 인한 세율이 훨씬 더 저렴한 것을 이유로 합니다.

그렇기에 세금을 조금이라도 낮춰보기위해서 부동산 상속세 면제한도 보다 훨씬 더 낮은 세율을 적용하는 증여를하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속세의 기준 및 비율"



일단 부동산 상속세 면제한도를 알아보기 전 상속세의 비율에 대해서 알아두어야 합니다.

이는 얼마를 물려받는지에 따라서 그 금액 및 가액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즉 1억원 미만의 상속을 받는 경우세율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과세해야 하며 5억 원 미만에 해당하는경우라면 20%를 부과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희망적인 이야기를 해 보자면 부동산 상속세 면제한도가 존재한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이는 구간에 따라서 기본공제 및 누진 공제로 나누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일단 기초공제의 경우 최대 2억 원까지 공제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누진 공제의 경우에는 5억원에서 10억 사이에는 1천만 원 공제가구간별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대로는4억 6천만 원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가족관계에 따라서도 부동산 상속세 면제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파악하셔야 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촌수가 가까우면가까울수록 그 공제의 액수가 점차늘어난다고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즉 배우자의 경우 5억 공제받고 자녀의 경우에는 기본 1천만원에 성년으로 이르기까지의 연수를 포함해추가 공제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위대한 사람은 기회가 없다고 원망하지 않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