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

다양한 정보. 성인이 되면 저를 의절하겠다는 딸아이.

by 뜨는 화재 2022. 8. 20.
반응형

 

시작

인간에게는 의식적인 노력으로 자신의 삶을 높일 능력이 분명히 있다는 것보다 더 용기를 주는 사실은 없다.



 

성인이 되면 저를 의절하겠다는 딸아이.





고등학교 2학년 딸하나 키우고 있는 40대 중반 회사원입니다...

딸아이와 싸운후 혼자 술한잔하다보니 생각이 많아지기도 하고

저혼자 생각한다고 해서 답이 나오지 않을 문제같아서

현명하신분들이 많다는 이곳에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요약하여 적었으니 읽어보시고 많은조언 부탁드립니다.


저녁을 먹고 거실에서 각자 할일을 하며 시간을 보내던중

딸이

나는 성실함이 진짜 재능 같아 성실해지는게 제일어려워(자세한건 기억이나지 않지만 대충 이런 뉘앙스였습니다)

이런말을 했습니다
저는 딸이 요즘 게으르게 놀기만 하는것 같아서 밑밥깔지 말라고 쓴소리를 좀 했습니다..

그랬더니 딸이 나는 꾸준히 열심히 해보겠다고 말하려고 했는데 왜 악담을하냐 우리가족은 나한테 맨날 그런식으로만 말한다 날 응원해주거나 힘이 돼준적이 한번도없다.. 뭐 이러더군요...

그리고서 20살 되자마자 이집에서 나갈거라고 너무 힘들다고.. 난 내가 왜 사랑못받는지 모르겠다 엄마아빠좀 그만보고싶다..

한참을 듣다가 이말을 들은순간 머리를 맞은듯 멍해졌습니다.

저는 여지껏 많은 사랑을 줬다고 생각했는데..

정작 딸은 자신이 사랑못받는 불행한사람이라고 느낀단게 너무 마음이아픕니다

본인의 자존감이 낮은것도 다 우리탓이라니..

감정표현에 서툴러 애정을 표현하지못한 저의잘못일까요

어떻게해야 좋은부모가 될수 있을까요

한순간도 아이를 위하지 않은적이 없습니다

정말 어디서부터 무엇이 잘못된건지 모르겠습니다.


 

1, 이런 사람들의 특징중 하나가 한껏 쓴소리 자존감 깎아 먹는 소리 실컷 해놓고 이게 다 너 잘되라고 하는거야 널 사랑하니까 그러는거야 이럼서 표현을 잘 못해서 그렇지 난 내 자식을 너무 사랑해 하면서 정신승리 하지... 생각부터 좀 달리하세요 애가 아무리 내 맘에 안차더라도 애가 얘기하는데 속으로 밑밥까네가 뭡니까??
2,  난 부모가 감정표현이 미숙하단말이 제일 이해가 안가네요. 포장하지마세요. 아이 키워보니 매순간 사랑을 자제하는게 힘들어요. 해달라는거는 다해주고싶은데 버릇나빠질까봐. 우리부모님도 사랑한단 얘기 몇번 안해주셨어요. 근데 우리부모님도 지금 나같은 마음이셨다는거 알아요. 행동에서도 티가 나거든요. 표현이 아니라 표현도 문제이신거죠.
3, 밑밥깔지 말란다..아주 못된 대화법을 쓰는 사람임. 밑밥깔지 말란 건 지금부터 네가 할 얘기는 너의 잘못한 행동에 대한 변명이다라고 선언하는거임. 네가 무슨 소리를 해도 너의 잘못에 대한 변명이라고. 그 동안 아이한테 계속 이런 식의 대화를 했겠지. 감정표현이 서툴다고 자기 합리화까지..아이가 자존감 낮은건 당신 탓이 맞아요. 아이야 꼭 손절치고 강하고 행복하게 살아라. 네가 고른 부모가 아니잖아

 




집중력은 자신감과 갈망이 결합하여 생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