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뱃살 확인하는 법
배 둘레 85~90cm 이상이면 내장지방형 비만
집에 있는 줄자를 활용해 내장비만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줄자로 배꼽 주변의 살집이 가장 두터운 곳의 둘레를 잰다. 남성은 90cm 이상, 여성은 85cm 이상이면 내장지방이 쌓인 상태일 수 있다.
줄자를 사용하지 않고 더 간단한 자가 진단 방법을 시도해 보십시오. 천장을 보고 누워서 무릎을 살짝 올리고 긴장을 풀고 배에 힘을 빼세요. 배꼽 주변 살이 양손으로 잡히면 피하지방형 비만일 가능성이 높고, 피부가 잡히면 내장지방형 비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탄수화물 대신 단백질 먹고, 유산소 운동 병행
내장지방을 빼려면 식습관 교정과 꾸준한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둘 중 하나만 해선 잘 빠지지 않는다. 우선 빵, 과자, 흰 쌀밥 등 정제 탄수화물로 된 식품을 덜 먹는다. 에너지로 사용되지 않은 탄수화물은 중성지방으로 변환돼 몸에 내장지방으로 축적된다.
하지만 과도한 기아는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하루 권장 열량의 45~55%는 비정규 탄수화물로 섭취하기에 충분합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대신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극도로 줄이는 것은 신체가 근육 단백질을 당으로 전환시키고, 근육 질량을 줄이며, 신체가 기본적으로 소비하는 에너지의 양인 기초 대사를 줄이게 합니다. 살을 빼는 것은 어렵습니다.
몸무게 1kg당 1.2~1.5g의 단백질을 먹어주면 근육량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단백질은 한 번에 소화, 흡수할 수 있는 양이 한정적이다. 단백질이 풍부한 닭고기, 콩, 두부, 달걀 등을 아침, 점심, 간식, 저녁에 조금씩 나눠 먹는 게 좋다.
지방을 빼는 덴 유산소 운동이 제격이다. 빨리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을 하면 장기 사이에 낀 중성지방을 효과적으로 소모할 수 있다.
땀을 조금 흘릴 정도로 일주일에 3번 이상 하루 30분씩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의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숨이 차도록 1~2분간 고강도 운동을 한 뒤 가벼운 운동을 3~7회 반복하는 '간격 운동'을 선택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고 좋은 정보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에 다른 글들도 있으면 편하게 살펴보고 가세요.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뱃살 빼기 좋은 밥 먹고 하는 행동 (0) | 2023.01.17 |
---|
댓글